3D Printing USER

한국ATC센터 3D Printing USER 시험에 도전하세요.


사용 프로그램 - Cura, Fusion360, AutoCAD, Inventor


** 기출문제, 시험 자료 등 자세한 시험 정보는 한국ATC센터 카페에서 확인


3D Printing USER 자격정보

자격명 : 3D Printing USER

자격의 종류 : 등록(비공인) 민간자격

등록번호 : 제2016-002609호

자격발급기관 : 한국ATC센터(주)

응시료 : 50,000원

응시자격 : 제한없음

자격증발급비 : 11,000원 - 합격자에 한하며, 자격증 제작 및 발송 이전 취소 시 100% 환불되나, 이후 취소 시 환불 불가

환불규정 : 95% 환불은 일요일 자정, 45% 환불은 수요일 자정까지 환불신청서를 제출해야 정상처리 됩니다.

환불기간
적용기간 6일전 5일전 4일전 3일전 2일전 1일전 시험일
요일 일요일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토요일
환불 환불 : 95% 환불 : 45% 환불 불가
연기 연기 가능 연기 불가


자격관리기관정보

기관명 : 한국ATC센터(주)

대표자 : 채승범

연락처 : 전화번호 : 02-555-0163 / 이메일 : testing@eatc.co.kr / 홈페이지 : www.eatc.co.kr

소재지 : 경기도 과천시 뒷골로 22-12



소비자 알림 사항

① 상기 “3D Printing USER“ 자격은 자격기본법 규정에 따라 등록한 민간자격으로, 국가로부터 인정받은 공인자격이 아닙니다.

② 민간자격 등록 및 공인 제도에 대한 상세내용은 민간자격정보서비스(www.pqi.or.kr) 의 ‘민간자격 소개’ 란을 참고하여 주십시오.

2014년 4월 미래창조과학부는 3D프린팅 사업을 미래전략산업으로 육성하고자 '3D프린팅 산업 발전전략’을 마련하고 2014년 6월 세계에서 3D프린터를 가장 잘 쓰는 대한민국을 건설하기 위해 ‘창의 Makers 1,000만 교육계획’과 ‘3D프린팅 제조혁신지원센터 구축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2020년까지 창의 Makers 1,000만 교육을 통해 수준별, 분야별로 세분화한 교육 과정을 개발하고 보급하여 초∙중∙고등 학생, 일반인, 예비창업자, 공무원, 정보소외계층 등 교육 대상 별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3D프린팅 분야 전문 강사나 고급 인력 양성도 추진될 계획이며, 누구나 가까운 곳에서 3D프린터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과학관, 도서관 등의 무한상상실과 초∙중∙고등 학교에 3D프린터를 보급하고 3D프린팅 온라인교육관리시스템도 구축하여 운영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3D프린팅의 확산 초기는 산업용으로 시제품이나 맞춤형 제조에 부분적으로 활용되었으나 차츰 산업용 활용에 대중화가 되고 제조대행업체가 등장했으며 장기적으로 가정이나 개인으로 확산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처럼 3D프린팅 사업이 확산됨에 따라 디자인 콘텐츠 유통이나 모델링, 플랫폼 서비스 등 3D프린팅 관련 고급 및 전문인력의 일자리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저희 센터에서 실시하는 ATC자격시험 3D Printing 시험은 점점 대중화가 되는 3D프린팅 시장에서 산업 현장 또는 교육 분야에서 개개인의 실력을 검증 받을 수 있는 하나의 척도로 역할을 수행할 것입니다.

3D Printing 시험은 필기와 실기시험으로 구분되며 실기는 3D프린팅 출력물이 나오기 전까지 즉, 모델링 관련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실제 모델링을 수행한 후 3D프린터로 출력을 하기 위해 거쳐야 하는 준비단계까지를 시험 평가의 범위로 지정하여 출제가 됩니다.

3D Printing USER

1) 제한시간 60분 (실기 40분, 필기 20분)
2) 시험진행
실기시험은 모델링과 Gcode변환으로 나뉩니다. 모델링은 주어진 문제대로 3D모델링 프로그램으로 직접 작성한 후 STL로 내보내기를 하는 과정과 모델링 데이터를 출력하기 위한 필요 단계로 슬라이싱 프로그램의 하나인 Cura프로그램을 이용해 문제에서 지정된 설정값을 부여한 후 Gcode로 변환하는 과정으로 구분됩니다.

필기시험은 총 25문항으로 3D프린팅 관련 용어, 역사, 출력 방식, 재료, 슬라이싱 프로그램, 프린터 사용 환경과 안전에 대한 문제들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3) 답안 제출
실기 시험 제출은 아래의 3개 파일을 압축하여 수험번호.ZIP 파일로 제출합니다.
① 모델링 데이터를 각 모델링 프로그램의 내보내기 또는 저장 기능을 이용하여 3D 공용 포멧인 STEP파일로 저장(수험번호.STP 또는 수험번호.STEP)
** AutoCAD의 경우 STEP 내보내기가 불가능한 관계로 IGES파일로 저장 (수험번호.IGS 또는 수험번호.IGES)
② 출력프로그램인 Cura에서 주어진 문제대로 값을 설정한 후 환경 설정 값을 포함하는 프로젝트 파일인 3MF파일로 저장(수험번호.3MF)
Gcode 파일(수험번호.Gcode)

4) 사용 프로그램
3D Modeling – AutoCAD, Inventor, Fusion360 중 택일
슬라이싱 프로그램 - Cura

시험은 필기와 실기시험으로 구분되며, 실기는 3D Modeling과 Cura를 이용한 환경설정 및 Gcode 변환으로 구분되고, 각 예시 별로 문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실기시험1 : 3D Modeling

3D Modeling

실기시험2. Cura를 이용한 3D Printing 환경설정 및 Gocde 변환

Cura

필기시험

필기시험은 총 25문항으로 3D프린팅 관련 용어, 역사, 출력 방식, 재료, 후가공, 슬라이싱 프로그램, 호스트 프로그램에 대한 문제들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3D Printing USER 시험 응시조건


3D Printing USER 시험은 응시 조건 및 시험 방법에 따라 시험을 진행해야 한다.

[응시 조건 및 시험 방법]
1. 3D Printing USER 시험은 실기시험과 필기시험으로 나뉘어지며, 실기 시험은 ①모델링 작성 ②출력프로그램 설정(Cura) 및 ③G-code추출 능력을 평가한다. 필기시험 포함 총4종목에 걸쳐 점수를 합산 하였을 때 백분율로 60% 이상 득해야 하며, 40점 미만 과목이 있을 경우 실격처리 된다.
2. 실기 시험을 수행한 후 ①모델링 파일(Inventor, Fution 360 - 수험번호.STEP(또는 수험번호.STP) / AutoCAD - 수험번호.IGES(또는 수험번호.IGS)), ②출력프로그램 설정 파일(수험번호.3MF), ③G-code 생성 파일(수험번호.gcode)을 압축, 수험번호.zip 파일로 제출한다.

[주의 사항]
1. 시스템다운과 같은 예기치 못한 상황을 대비하여 응시자는 수시로 파일을 저장하며, 이를 지키지 않아 발생하는 모든 불이익의 책임은 응시자에게 있다.
2. 답안 제출 시간은 시험 시간에 포함되어 있으며, 별도로 제공되지 않는다.

[의무 및 실격사항]
1. 파일은 본인이 직접 바탕화면에 저장해야 하며 시험 종료 후에도 삭제하면 안 된다.
2. 시험관련 파일은 어떠한 경로를 통해서도 유출하면 안되며, 이는 실격 사유에 해당된다.
3. 시험 시간 안에 파일을 제출해야 하며 감독관의 동의 없이 임의로 연장시간을 사용한 경우 답안 작성 여부에 관계없이 실격 처리된다.
4. 파일 제출 전 파일의 내용을 반드시 확인한다. 응시생이 제출한 파일에 내용이 없는 경우 실격 처리된다.
5. 제출 파일의 이름은 수험번호와 동일해야 한다. 예) 수험번호가 461010R1001인 경우 제출 File의 이름은 461010R1001.zip
6. ATC 자격시험 관리 규정에서 정한 부정행위는 실격처리 된다.

[부정행위]
다음의 행위는 부정행위로 간주되며 2회 이상 적발 시 실격처리 됩니다.
1. 시험보기 페이지와 응시하는 해당 프로그램 이외에 다른 프로그램을 실행한 행위
2. 고사장 밖으로 문제 및 답안의 일부 또는 전부를 유출하거나 배포하는 행위
3. 타인의 답안을 보거나 타인에게 보여주는 행위
4. 타인과 대화하며 시험을 치르는 행위
5. PC, 스마트 폰, 태블릿PC 등을 포함한 전자기기를 이용하여 답을 주고 받는 행위
6. 시험을 대리로 응시한 행위
7. 계획적으로 답을 가르쳐 주거나 받는 행위
8. 시험 종료 후 채점과정에서 사후 적발되는 행위
9. 신분증을 위, 변조하여 시험을 치르는 행위

[시스템결함 시 보상방법]
수험자는 한국ATC센터에서 실시하는 ATC 자격시험이 인터넷 기반 환경에서 진행되는 시험임을 인지한다.
시험 당일 또는 이전에, 예상치 못한 시스템 상의 오류나 시험 센터의 사정으로 인해 해당 시험 진행이 불가능한 경우 한국ATC센터에서는 응시료의 전액 환불 또는 시험연기(다음 회 차)로 보상하며 응시료 이외의 항목은 보상 책임이 없다. (단, 결시자는 해당 없음.)